Foxlife

반응형

1. 동나이성: 남북 통일 철도 두절, 바지선 충돌로 철도 교량 붕괴 복구에 몇 개월


3월 20일 11시 30분경 베트남 동남부 지방 동나이 성 비엔 호아 시를 가로지르는 동나이 강을 지나던 바지선(부선)과 그 예인선이 철도 다리에 충돌하여 이 다리가 붕괴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바지선은 600t 의 모래를 싣고 메콩 델타 지방 롱안성에서 동나이 성 방면으로 지나가고 있었다.

이 사고로 남북 통일 철도의 선로가 끊어지면서 종점인 사이공 역에 갈 수 없다. 

또 사고의 충격으로 두 사람이 강물로 추락했지만 곧바로 구출되어 무사했다. 

예인선이 전복 되어 바지선은 표류하고 이날 18 시에 겨우 사고 현장에서 상류로 예인됐다.

당국의 책임자에 따르면 철도 다리의 복구 공사에 3~5 개월 걸릴 전망이다. 복구 공사가 완료될 때까지, 사이공 역을 종착·시발로 하는 열차는 모두 2 개역 앞의 비엔 호아 역이 종착·시발이 된다. 

사이공 역과 비엔 호아 역 사이에서는 버스의 대체 수송이 이루어 진다. 

이번 사고의 원인은 항행 중에 바지선 예인선의 엔진이 작동하지 않고 물줄기 따라 다리 쪽으로 떠내려간 것으로 보인다. 

바지선과 예인선 선장들은 사고 발생 후에 현장에서 도주했지만 21일 체포됐다.

다리는 1904 년에 놓인 길이 223m 의 철도교로 112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이 다리는 사이공 역으로 통하는 선로 외, 자동차 및 이륜 자동차용 차로도 병설되어 있다.



2. 부동산 대출 금리 상승 전망, 규제 강화


베트남 국가 은행은 부동산 대출 규제 강화 등을 담은 통달 제 36 호/2014/TT-NHNN(2015 년 2월 1일 발효)을 수정·보완하는 통보 초안을 공표하고 의견 청취를 실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각 부동산 회사들은 일제히 사업 계획을 재검토하고 있다.

이 통보 초안에 따르면 상업 은행, 합작 은행,·해외 은행 지점에 대한 한도 비율이 모두 현행 60%에서 40%로 인하된다. 

또 은행이 아닌 금융 기관(금융권)에 대한 한도 비율은 현행 200%에서 80%로 대폭 인하된다. 

이것에 아울러, 부동산 대출에 대한 위험 계수는 현행 150%에서 250%에 오를 전망이다.

이에 대해서 부동산 개발 대형사인 노바 랜드(Novaland)의 책임자는 "2016 년 사업 계획을 당초 계획보다 축소하고 실적 전망도 하향 조정했다. 

은행에서 자금 차입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신규 개발을 억제하고 기존 안건 실시에 주력할 방침이다 "라고 말했다. 

호치민시 동부에 본거지를 둔 한 부동산업자도 "2016 년 출시 물량을 줄여 전년의 8 할 가량으로 진행한다고 한다.

낙관적으로 생각해도 전년과 비슷하게 될 것"이라고 털어놓았다.

새로운 통지가 시행되면 부동산 개발 및 구매를 목적으로 한 자금 차입이 어려워질 뿐 아니라, 금리도 오를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개인에 대한 부동산 구입 대출 금리는 현재의 연 11.0%에서 연 12.0~12.5%로 인상 될 것으로 예상된다.



3. 비엣틴 의류(Việt Tiến Garment Corporation, VGG) 5 월 중 배당금 지급


비엣틴 의류(Việt Tiến Garment Corporation, VGG) 가 오는 5 월 20 일 30%의 배당금을 현금으로 지급할 예정이다. 

규모는 주당 3 천 VND 으로 2 천 8 백만 주, 총 8 백 4 십억 VND (약 3 백 7 십만 달러)이다. 

비엣틴 의류는 섬유의류 산업의 선두주자로 3 월 10 일부터 장외시장에서 주당 4 만 VND 로 거래되었다. 

2015 년 비엣틴의류는 6.3 조 VND 규모 매출과 2 천 4 백억 VND 의 이익을 기록했다.



4. 대형 기업공개 연이은 3 월


이번 3 월 베트남 내 증권거래소에서는 대형 기업공개가 잇따르고 있다. 

올해 초부터 20 곳의 국내 기업이 기업공개를 마쳤다. 

특히, 베트남 정육주식회사(Vissan), Cholimex 식품회사 등의 높은 성장 잠재력을 가진 유명 회사들이 호치민 증권거래소에서 투자자들을 끌어모았다. 

하노이, 호치민 증권거래소에 따르면 이 달 내에만 베트남 고무그룹(Viet Nam Rubber Group), 나트랑 백신(Nha Trang Vaccines and Biologicals Company), 틴응야 주식회사(Tin Nghia Corporation) 및 베트남 출판(Vietnam Book Company) 이 기업공개를 앞두고 있다.



5. 베트남, MSG 수입 제한


산업통상부는 올해 3 월 25 일부터 베트남 내 증가하고 있는 글루탐산일나트륨(MSG)의 수입에 반해 긴급 보호조치를 적용할 예정이다. 

이로 인해 MSG 1 톤 당 4 백 4 십만 VND(약 197 달러)의 세금이 부과된다. 

이러한 움직임은 값싼 수입 MSG 의 증가로 타격을 입었던 국내 MSG 생산업체에게 우호적인 환경을 조성할 것으로 보인다. 

보호조치가 연장되지 않는 한, MSG 수입세는 2020 년 3 월 25 일 이후 0%로 변경된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