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xlife

반응형

JALA의 역할과 목표

JALA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기반을 둔 아쿠아테크(Aquatech) 스타트업입니다. 이 회사는 새우 양식업자들에게 데이터 기반의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솔루션을 제공하며, 새우 양식의 효율성을 증대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러한 솔루션을 통해 JALA는 수산물 판매 플랫폼을 운영하여 사업을 확장하고 있으며, 현재 여러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유치하고 있습니다​​.

 

새우 양식 산업의 가능성

인도네시아는 세계 5대 새우 생산국 중 하나로, 중국, 에콰도르, 인도, 베트남과 함께 주요 새우 생산지로 꼽힙니다. 인도네시아의 연안 지역은 60만 헥타르에 달하는 새우 양식 가능 지역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는 국가 수산업에 중요한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는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양식 생산국으로, 주요 생산품 중 하나가 새우입니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2024년까지 새우 생산량을 200만 메트릭톤까지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는 인도네시아가 양식 산업에서 세계적인 리더가 되기 위한 전략의 일환입니다. 그러나 이 목표가 달성 가능한지에 대해서는 일부 전문가들 사이에서 회의적인 의견이 있습니다. 2022, 인도네시아는 수산 및 해양 제품으로 약 62억 달러( 58억 유로)의 수출 수익을 올렸고, 이 중 새우는 22억 달러( 20억 유로)를 차지했습니다. 인도네시아의 주요 수출 시장은 미국, 중국, 일본, 아세안 국가들, 그리고 유럽 연합입니다.

 

새우 양식 산업의 벨류체인(Value Chain)은 여러 단계를 포함하며, 각 단계는 새우의 생산부터 최종 소비자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다룹니다. 이러한 벨류체인은 다음과 같은 주요 구성 요소를 포함합니다:

- 종묘 생산: 새우 양식의 첫 단계는 건강하고 품질 좋은 종묘(새우의 초기 단계)를 생산하는 것입니다. 종묘 생산소는 새우의 수정란, 유생, 새끼 새우를 생산하여 양식장에 공급합니다.

- 양식장 운영: 양식장에서는 종묘를 성장시키고 관리합니다. 이 과정에는 적절한 물질 관리, 영양 공급, 질병 관리 및 환경 조절이 포함됩니다. 양식장에서 새우가 성장하면, 수확 단계로 넘어갑니다.

- 수확 및 처리: 수확된 새우는 세척, 분류, 포장 및 냉동과 같은 처리 과정을 거칩니다. 이 단계는 새우의 품질을 유지하고, 운송 및 유통에 적합하게 만드는 데 중요합니다.

- 유통 및 판매: 처리된 새우는 도매상, 소매상, 레스토랑, 슈퍼마켓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소비자에게 판매됩니다. 유통 과정에서는 물류와 보관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마케팅 및 판촉: 소비자에게 새우를 판매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마케팅 및 판촉 전략이 필요합니다. 이 단계는 소비자의 인식을 높이고, 수요를 창출하는 데 중요합니다.

- 소비자: 최종 단계는 소비자가 새우를 구입하고 소비하는 것입니다. 소비자의 선호도와 수요는 새우 양식 산업의 전반적인 성공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문제점과 도전

인도네시아 새우 양식 산업은 여러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 중 하나는 양식장 폐수 방류로 인한 환경 오염, 질병 발생 및 폐사, 비효율적인 가치 사슬과 낮은 부가가치 문제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술 혁신과 새로운 양식 방법이 도입되고 있습니다​​.

 

- 지속 가능한 양식 방법: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지속 가능한 양식 방법을 도입합니다. 이에는 폐수 재활용, 자연 친화적인 사료 사용, 질병 예방을 위한 철저한 위생 관리가 포함됩니다.

- 통합 다중 트로픽 양식 시스템 (IMTA): 이 시스템은 물고기, 새우, 그리고 해조류와 같은 여러 종을 함께 양식하여 서로의 폐기물을 재활용합니다. 이 방법은 폐수를 감소시키고 생태계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생물학적 필터링: 양식장에서 발생하는 유기물과 질소를 제거하기 위해 생물학적 필터를 사용합니다. 이는 물질 순환을 촉진하고 물질의 질을 개선합니다.

- 기술 혁신: 센서 및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양식 환경을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조절합니다. 이를 통해 질병 발생을 조기에 탐지하고, 오염물질의 농도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정부 및 규제 기관과의 협력: 새우 양식 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정부 및 규제 기관과 협력하여 환경 기준을 설정하고 준수합니다.

 

인도네시아 새우 양식 산업은 전통적인 방식과 현대적 기술이 혼합된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기술 기반의 솔루션을 통한 양식 방법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새우 양식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JALA와 같은 스타트업은 새우 양식업자들에게 데이터 기반의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새우 양식의 지속 가능성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JALA의 기술 개발 및 혁신

JALA는 새우 양식업자가 양식장을 모니터링하고 최적의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특히 새우 성장 정보, 수확 예측, 재정 관리 및 질병 경고 등의 기능을 갖춘 인공 지능 모델을 통해 데이터를 생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새우 양식업자와 가공 회사를 직접 연결하는 거래 플랫폼을 운영하여 제품 유통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투자와 확장 계획

JALA는 최근 600만 달러의 투자를 유치했으며, 이 자금은 친환경 산소 공급기 개발 등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이번 투자는 동남아시아 전역의 양식장 운영 최적화를 지원하며, 현재 6,700개 이상의 양식장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켜 월간 200톤의 새우 거래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인도네시아에서 새우 수출을 많이 하는 주요 업체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Bahari Makmur Sejati (BMS): 미국으로의 새우 수출에서 큰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 Bumi Menara Internusa (BMI): 인도네시아의 대표적인 새우 수출 업체 중 하나로, 특히 가치가 높은 가공 새우 제품을 수출합니다.

- Sekar Bumi: 동부 및 서부 자바에 공장을 가지고 있는 큰 새우 수출업체입니다.

- First Marine Seafoods: 주요 새우 수출업체로서, 미국 시장에 상당량의 새우를 공급합니다.

- CP Prima: 대규모 새우 양식장을 운영하며, 아시아 시장과 EU를 대상으로 한 수출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들 업체는 인도네시아의 새우 수출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특히 미국 시장에 대한 의존도가 높습니다. 새우 양식 및 수출 산업이 더욱 발전함에 따라 새로운 양식 클러스터 근처에 새로운 가공 시설이 생길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